미켈롭의 Mind Positioning

2021. 4. 8. 22:38MARKETING STORY


미켈롭의 Mindpositioning

이 세계에는 많은 맥주 브랜드가 있다. 그 맥주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어떤 전략으로 소비자의 마인드에 자리매김하여 우리 맥주를 선택하게 하는가가 마케팅 전략에 핵심일 것이다. 수많은 기업이 실패와 시행착오 그리고 성공 속에 제품의 매출은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과 같이 요동치는 것이 현재의 소비 시장인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이전 광고 가운데 이런 측면에서 크게 성공한 사례로 미켈롭 캠페인을 들수 있다. 이 브랜드는 교통 표지판의 '멈춤'표지판과도 같은 시적인 캠페인을 통해 매우 표과적으로 출시되었다.
"퍼스트클레스는 미켈롭"이 그것이다. 이 광고 카피는 미켈롭 브랜드를 미국산 프리미엄 맥주로 포지셔닝 하였다.
그 결과, 불과 수년만에 미켈롭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맥주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프리미엄 가격이 붙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렇다면 미켈롭이 진짜 미국 최초의 프리미엄 맥주였을까? 그렇지 않다. 미켈롭은 맥주 애음가의 마인드에 최초로"프리미엄 맥주"라는 포지션을 구축했을 뿐이다. 

요즘 포지셔닝에 대하여 많이 이야기 해왔다. 그만큼 제품 마케팅에 있어 포지셔닝이 중요한 이슈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USP개념에서 많은 전략을 만들어 왔으나 기술이 진보된 현재에 있어서 제품의 질적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USP보다는 UVP전략의 차별화가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어떻게 제품에 이미지(가치)를 대입하여 제품이 아니라 이미지를 소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미켈롭도 약간의 돈을 투자하고 프리미엄을 즐기는 나의 이미지를 그리며 미켈롭을 소비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Mind Positioning 이 마케팅에 있어 중요한 이슈인 것이다. 소비자의 마음을 선점하는 것이 제품이 성공할 수 있는 지름길인 것이다.

미켈롭은 안 마셔봤는데 맛은 크게 다르지 않을것 같네요.